정진석, '식민사관' 논란에…"제발 역사공부 좀 하십시오"

입력 2022-10-12 11:17   수정 2022-10-12 14:24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전날 페이스북 게시글로 인해 '식민사관' 논란이 불거진 데에 "진의를 호도하고 왜곡하면 안 된다. 역사공부 좀 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국민미래포럼'에 참석한 후 기자들과 만나 "그건 식민사관이 아니라 역사 그 자체다. 제발 공부들 좀 하시라"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선은 안에서 썩어 문드러졌고, 그래서 망했다. 일본은 조선 왕조와 전쟁을 한 적이 없다"고 적었다가 야당뿐 아니라 여당 일부로부터 '식민사관 망언'이라는 집중포화를 당하자 "진의가 왜곡됐다"며 거듭 해명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정 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한용운 선생이 일제 강점기인 1936년 언론에 글을 연재하면서 기고했던 '반성(反省)'이라는 제목의 글 일부를 인용하며 자신의 발언에 대한 '식민사관 망언' 비판을 재차 반박했다.

인용 글은 "만고를 돌아보건대, 어느 국가가 자멸하지 아니하고 타국의 침략을 받았는가. 어느 개인이 자모(自侮·스스로를 멸시함)하지 아니하고 타인의 모멸을 받았는가. 그러한 일은 없을 것"이라는 구절로 시작한다.

글은 "망국(亡國)의 한이 크지 아니한 것은 아니나, 정복국만을 원망하는 자는 언제든지 그 한을 풀기가 어려운 것이다"라며 "자기를 약하게 한 것은 다른 강자가 아니라 자기며, 자기를 불행케 한 것은 사회나 천지나 시대가 아니라 자기"라는 구절로 이어진다.

이어 "망국의 원인이 제거되지 않는 이상 제이, 제삼의 정복국이 다시 나게 되는 것이다. 자기 불행도, 자기 행복도 타에 의하여 오리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가련하기도 하지만 가증스럽기가 더할 수 없다"는 문장으로 끝난다.

'무조건 일본에서만 나라가 사라진 원인을 찾고 분노만 하고 있으면 민족의 미래를 만들 수 없다'는 의미로 풀이되는 독립운동가 한용운의 글귀를 인용함으로써 자기 발언의 진의를 재차 강조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정 위원장은 전날 "조선이라는 국가 공동체가 중병에 들었고 힘이 없어 망국의 설움을 맛본 것"이라며 "이런 얘기 했다고 나를 친일, 식민사관을 가진 사람이라 공격한다. 논평의 본질을 왜곡하고 호도한다"고 반박한 바 있다.

맹진규 기자 mae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